1차는 주변에서 쉽다고해서 대충 기출만 풀다보니 1번정도 떨어졌어요. 절대 기출만 풀지마시고 이론까지 공부하세요. 1차 만만히 봤다가 떨어져요.
저는 3월부터 책과 인강을 선택함에 있어서도 신중을 기했고 꽤나 시간을 잡아먹었던거 같습니다. 시대에듀이냐, ㅇㄷㅇ이냐. 많은 분들이 사실 ㅇㄷㅇ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선택의 힘듬에 있어 직접 서점을 방문하여 두 책을 비교검토했고 2025년 기준으로 제가 본바는 시대에듀는 들고다니기 편하고, 문제풀이와 요점을 잘 정리해놓은 느낌이였습니다. ㅇㄷㅇ은 책이 두텁고 가독성이 좋아보였습니다. 나중에 결국 두권 다 구매해서 풀고 읽어보았지만 ㅇㄷㅇ은 두터운만큼 지엽적인 내용도 포함되어 기본 다시 챙기고, 고득점을 향하는 발판점이 된 책입니다.(실제 시험에선 시대에듀 모의고사에서 나온 문제가 고득점을 맞는 중요한 계기가 된거같아요) 2025년도 기준 견해로는 결국 시대에듀와 ㅇㄷㅇ 둘다 봐야 합격에 가까워질거같더군요. 사실 두권 모두 서점에서 봐도 선택하기 까다로웠고 더 혼란만오더군요. 그래서 각 사이트에 들어가서 각 교수님들의 ot영상을 보았습니다. 경비업은 ㅅㄷㅇㄷ ㄱㅂㅎ교수님이 나았던거 같고, 경호학은 ㅇㄷㅇ ㅇㄱㅁ교수님이 나아보였습니다. 물론 다들 오래 일하시고 그만큼 이 분야에서 역량이 있으시겠지만 전 그래도 마지막까지 교수들의 연혁을 본바 시대에듀를 택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ㅇㄷㅇ을 추천하는만큼 조금 망설여졌지만 그래도 제 자신을 믿고 선택했습니다. 사람들은 교재와 강의에 뭔 그렇게 시간을 들여 선택하냐, 그시간에 아무거나 선택해서 빨리들으라고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강의와 교재 선택만큼은 정말 신중히 선택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합격하기 위해선 결국엔 둘다봐야하는것에는 이견이없습니다만, 무엇을 어떤 교재를 교본으로 삼고 시작하는건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제가 본 ㅇㄷㅇ은 ㅅㄷㅇㄷ에서는 없는 내용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었고 실제로 도움이 많이 되었지만, 문제의 몇몇은 제가 외웠던 부분과 달랐던 부분이 있었고, 교수님께 질문을 했는데 문제가 잘못된거 같은데 ㅇㄷㅇ에 문의해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실제시험에선 이런 이상한 문제들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추가하자면, 시대에듀는 바뀌는 법령까지 참고사항으로 들어가있어 외우기가 더욱 수월했습니다. 아마 ㅇㄷㅇ로 공부했다면 놓쳤을수도 있었습니다. 교재선택에서 시간이 조금 걸렸고, 결국 시대에듀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막상 공부하면서 더욱 시대에듀로 시작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다른 카페에서 ㅇㄷㅇ로 수기를 남긴 곳들이 많이 있었는데,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절대 남들에게 휘둘리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내가 이책이 맞다그러면 그 책을 보는게 맞아요. 그리고 전 시대에듀에서 이번 시험 문제가 많이 나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험에서 변별력 문제들은 다 시대에듀에서 나왔으니깐요.
정말 합격을 원하신다면 남들보다 더 오래 공부하고 책을 더 보세요. 공부를 하다보니 간절한 사람만이 붙는 시험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끝으로 두 출판사를 비교하고 싶어 올린 글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전 처음 책을 고를때 고민을 엄청 많이 한 만큼 결과도 좋게나와서 이렇게 글을 적었습니다. 결국 두 책 모두 내용은 같습니다. 전 시대에듀로 공부했을때 출중한 교수님들의 가르침 하나하나가 더욱 믿음직했고, 꼼꼼히 답변도 주셔서 이해도도 높았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사설이 길어진거 같은데 모쪼록 전 시대에듀가 저에게 맞았던거 같습니다. 시간계획도 잘 짜셔서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