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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무이자 및 부분무이자 할부안내

01카드사 무이자 할부 안내

카드사별 무이자 할부 안내
카드사 내용 비고
신한 5만원 이상2~5개월 무이자 할부 신한BC제외
하나
(구 하나sk, 구 외환)
5만원 이상2~3개월 무이자 할부
(의약품 및 면세점 일부업종 제외)
하나BC포함
현대 5만원 이상 2~5개월 무이자 할부
(의약품 및 차량정비업종 2~3개월 무이자 할부)
-
KB국민 5만원 이상 2~5개월 무이자 할부 농협,국민BC제외
삼성 5만원 이상 2~5개월 무이자 할부
* 면세점 2~5개월 무이자 할부
(의약품 업종 제외)
-
BC 5만원 이상 2~6개월 무이자 할부 -
농협 5만원 이상 2~6개월 무이자 할부 농협BC포함
전북 5만원 이상 2~3개월 무이자 할부 -
씨티 5만원 이상2~6개월 무이자 할부 씨티BC 제외

02부분 무이자 할부 안내 (5만원 이상 결제시)

카드사별 부분 무이자 할부 안내
카드사 무이자할부 할부안내
삼성 6개월 1회차 고객부담, 잔여할부 수수료면제/법인, 체크, 기프트제외
(의약품결제 제외)
10개월 1,2회차 고객부담, 잔여할부 수수료면제/법인, 체크, 기프트제외
(의약품결제 제외)
12개월 1,2,3회차 고객부담, 잔여할부 수수료면제/법인, 체크, 기프트제외
(의약품결제 제외)
18개월 1,2,3,4회차 고객부담, 잔여할부 수수료면제 /법인,체크,기프트 제외
(의약품결제 제외)
24개월 1,2,3,4,5,6회차 고객부담, 잔영할부 수수료면제 /법인,체크,기프트 제외
(의약품결제 제외)
  • 공공기관 및 오프라인 제외(비즈페이나우 무이자 적용)/카드사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법인/개인사업자가 기업카드/체크/기프트/선불/하이브리드/은행계열카드 제외
    결제창에 '무' 표시가 되어 있어도 제외카드는 무이자할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직가맹점, 상점부담 무이자 가맹점, 특별제휴 가맹점, 전용 가맹점 제외
  • 무이자건은 포인트/마일리지 적립/할인서비스 등 다른 혜택과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 하나카드 무이자 제외 업종 : 의약품, 통신, 방문판매, 공공기관, 상품권, 보험 (여행자보험은 적용대상) 등
  • 전 카드사 지방세 납부 무이자 제외

카오페이 간편결제안내

카드사별 카카오페이 간편결제안내
기간 카드사 할부적용금액 할부개월 비고
6월 1일 ~ 6월 30일 신한 5만원 이상 2~6개월  
KB국민 5만원 이상 2~6개월  
삼성 5만원 이상 2~6개월  
NH농협 5만원 이상 2~6개월  
롯데 5만원 이상 2~6개월  
현대 5만원 이상 2~5개월  
비씨 5만원 이상 2~6개월 BC 마크 있는 카드
하나 5만원 이상 2~6개월 구.하나 + 구.외환

* 10개월 분담 무이자 또는 다이어트할부행사는 각 카드사의 정책에 따름 (카드사로 문의요망)

  • LG CNS 카카오페이 등 당사업자 가맹점 거래에 한함
  • 법인 (기업)/체크/선불/기프트/은행계열카드 제외 (BC마크가 없는 NON BC 카드 불가
  • 본 행사는 카드사 사정에 따라 변경 또는 중단될 수 있음
  • 무이자 할부 결제 시 포인트, 마일리지 적립 제외
  • 온라인 PG업종외 거래는 적용 불가
  • 직계약 (중계) 가맹점, 상점부담 무이자 가맹점, 특별제휴가맹점등 일부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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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인 서비스 경영자격 SMAT 취득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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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타이틀

2019 시험일정

회차 온라인원서접수 방문접수 시험일 수험표공고 성적공고
2019년 제1회 01.04 ~ 01.08 01.09 ~ 01.09 2019-02-09 01.30 ~ 02.09 02.28 ~ 03.07
2019년 제2회 03.08 ~ 03.12 03.13 ~ 03.13 2019-04-13 04.03 ~ 04.13 05.02 ~ 05.09
2019년 제3회 04.19 ~ 04.23 04.24 ~ 04.24 2019-05-26 05.15 ~ 05.26 06.13 ~ 06.20
2019년 제4회 05.03 ~ 05.07 05.08 ~ 05.08 2019-06-08 05.29 ~ 06.08 06.27 ~ 07.04
2019년 제5회 07.05 ~ 07.09 07.10 ~ 07.10 2019-08-10 07.31 ~ 08.10 08.29 ~ 09.05
2019년 제6회 09.06 ~ 09.10 09.11 ~ 09.11 2019-10-12 10.02 ~ 10.12 10.31 ~ 11.07
2019년 제7회 10.18 ~ 10.22 10.23 ~ 10.23 2019-11-24 11.13 ~ 11.24 12.12 ~ 12.19

* 시험일정은 주관처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 있으므로 한국생산성본부 MAT홈페이지(http://www.mat.or.kr/)에서 다시 한 번 정확한 일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접수방법

구분 접수 방법 비고
정시 MAT 홈페이지(www.mat.or.kr)접수 정기 6회, 특별 2회 시험시행/개인 및 단체 접수(2인 이상)
상시 지역센터 방문 접수 월 1회 시험시행/기관 및 학교 단체접수(30인 이상)

* 신규 단체 인증 방법 : 홈페이지 단체회원 가입 후 지역센터에 허가 신청

구분 1개 Module 2개 Module 3개 Module
응시료 20,000원 36,000원 50,000원

합격자 발표

· MAT 홈페이지(www.MAT.or.kr)에서 로그인 후 개별 또는 단체로 확인가능
· 응시 이후 상기 일정에 따라 홈페이지공고
· 발표 시 과목별 취득 점수 및 문항별 정오표 제공

자격증 발급

· 발급기관 : 한국생산성본부
· 신청방법 : MAT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자격증 발급비용 별도)
· 자격증 신청 기간 : 매주 월요일(09:00)~금요일(18:00)
· 자격증 배송 : 신청 후 수령까지 3주가 소요(신청 후 MAT홈페이지 "자격

시험구조

  • Module A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검정목표

    고객 접점에서 올바른 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 심리를 이해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현장 커뮤니케이션 실무자 양성

  • Module B

    서비스 마케팅 · 세일즈

    검정목표

    서비스 현장에서 CRM 및 상담역량을 바탕으로
    서비스 유통관리 및 코칭/멘토링을 통해 세일즈를
    높일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관리자 양성

  • Module C

    서비스 운영전략

    검정목표

    서비스 현장에서 CSM 및 HRM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수한 서비스 프로세스를 설계
    하고
    공급/수요를 관리하는 서비스 운영전략 관리자 양성

1급 (컨설턴트) 2급 (관리자) 3급 (실무자)
A+B+C
3개 Module 모두 취득
A+B or A+C
2개 Module 취득
A(기본)
1개 Module 취득

※ SMAT(서비스경영자격)은 개별 모듈별로 응시할 수 있으며, 합격한 모듈에 따라 자격등급을 부여함

문제형식 및 합격기준

모듈 직무(인재상) 과목 합격기준 문항수 / 출제유형
(Module A)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현장 커뮤니케이션
실무자
비즈니스 매너/에티켓 - 100점만점
- 총 70점 이상 합격
- 70분 간 총 50문항(과목별 10문항)
- 5가지 유형 혼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실무형, 통합형)
이미지 메이킹
고객심리의 이해
고객 커뮤니케이션
회의기획 및 의전실무
(Module B)
서비스
마케팅 · 세일즈
서비스 마케팅
관리자
서비스 세일즈 및 고객상담 - 100점만점
(50문항과목별 10문항)
- 총 70점 이상 합격
- 70분 간 총 50문항(과목별 10문항)
- 5가지 유형 혼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실무형, 통합형)
고객관계관리(CRM)
VOC 분석/관리 및 컴플레인 처리
서비스 유통관리
코칭/교육훈련 및 멘토링/동기부여
(Module C)
서비스
운영전략
서비스 운영전략
관리자
서비스 산업 개론 - 100점만점
(50문항과목별 10문항)
- 총 70점 이상 합격
- 70분 간 총 50문항(과목별 10문항)
- 5가지 유형 혼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실무형, 통합형)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및 품질관리
서비스 공급 및 수요관리
서비스 인적자원관리(HRM)
고객만족경영(CSM) 전략

자격종목별 출제범위

모듈 과목 출제 범위
(Module A)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매너/에티켓 매너와 에티켓의 이해, 비즈니스 응대방법, 전화응대 매너, 글로벌 매너 등
이미지 메이킹 이미지의 개념, 이미지 메이킹 주요이론, 상황별 이미지 메이킹, 인상/표정 및
상황별 제스처, Voice 이미지등
고객심리의 이해 고객에 대한 이해, 고객 분류 및 계층론, 고객심리의 이해, 고객의
성격유형에 대한 이해, 고객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등
고객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스킬, 감성커뮤니케이션,
설득과 협상 등
회의기획 및 의전실무 회의운영 기획, 회의실무 운영, 의전운영 기획, 의전실무 운영, MICE의 이해 등
(Module B)
서비스
마케팅 · 세일즈
서비스 세일즈 및 고객상담 서비스 세일즈의 이해, 서비스 세일즈 전략 분석, 고객상담 전략, 고객 유형별 상담기법
MOT 분석 및 관리 등
고객관계관리(CRM) 고객관계 이해, 고객 획득-유지-충성-이탈-회복 프로세스, CRM
시스템, 고객접점 및 고객경험 관리, 고객 포트폴리오 관리 등
VOC 분석/관리 및 컴플레인 처리 VOC 관리시스템 이해, VOC 분석/관리법 습득, 컴플레인 개념 이해
컴플레인 대응원칙 숙지, 컴플레인 해결방법 익히기 등
서비스 유통관리 서비스 구매과정의 물리적 환경, 서비스 유통채널 유형, 서비스 유통
시간/장소 관리, 전자적 유통경로 관리, 서비스 채널 관리전략 등
코칭/교육훈련 및 멘토링/동기부여 성인학습의 이해, 교육훈련의 종류 및 방법, 서비스 코칭의 이해/실행, 정서적 노동의
이해 및 동기부여, 서비스 멘토링 실행 등
(Module C)
서비스
운영전략
서비스 산업 개론 유형별 서비스의 이해, 서비스업의 특성 이해, 서비스 경제 시대 이해, 서비스 패러독스,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이해 등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및 품질관리 서비스품질 측정모형 이해, 서비스 GAP 진단, 서비스 R&D 분석, 서비스 프로세스 모델링,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방안 수립 등
서비스 공급 및 수요관리 서비스 수요 예측기법 이해. 대기행렬 모형, 서비스
서비스 공급 능력계획 수립 등
서비스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관리의 이해, 서비스 인력 선발, 직무분석/평가 및 보상, 노사관계 관리
서비스인력 노동생산성 제고 등
고객만족경영(CSM) 전략 경영전략 주요 이론, 서비스 지향 조직 이해, 고객만족의 평가지표
분석, 고객만족도 향상 전략 수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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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공사 대졸채용 NCS기반 직무능력검사+실제면접(발행일 15년 10월 20일)

게시일
2015.12.25
조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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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B C 모듈별 출제예상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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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ULE A
1. 다음 중 매너의 개념으로 옳은 것은?
① 매너는 에티켓을 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② 매너는 방법(how)으로 자신에 대한 예의와 예절을 형식화한 것이다.
③ 매너는 사람이 수행해야 하는 일을 위해 생각하는 객관적인 방식이다.
④ 매너는 사람이 수행하고자 하는 바를 위해 움직이는 행동이나 습관이다.
⑤ 매너는 자신의 품위와 권위로 상대방을 복종시키는 행동방식이다.
해설
① 매너는 에티켓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② 매너는 방식(way)으로 타인을 향한 배려의 언행을 형식화한 것이다.
③ 매너는 사람이 수행해야 하는 일을 위해 행동하는 구체적인 방식이다.
⑤ 매너의 기본은 상대방을 존중하는 데 있으며 상대방에게 불편이나 폐를 끼치지 않도록
배려함으로써 타인을 편안하게 하는 행동방식이다.


2. 다음 중 공수자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평상시 남자는 왼손이 위이고,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올라간다.
② 공수법은 남자와 여자가 다르고 평상시와 흉상시가 다르다.
③ 두 손의 손가락을 가지런히 붙여서 편 다음, 아랫배에 모아 포갠다.
④ 엄지손가락을 어긋매껴 잡고 나머지 네 손가락은 붙여 잡고 단전에 가지런히 놓는다.
⑤ 상대방을 보고 인사 전 준비하는 자세이다.
해설
공수자세는 상대방을 향해 자신을 낮추고 자세를 취함으로써 인사를 한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공수(拱手)는 두 손을 어긋매껴 마주 잡는 일이다. 차수(叉手)라고도 한다.
평상시에는 남자는 왼손이,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두 손을 포개어 잡는다.
흉상시에는 반대로 남자는 오른손이, 여자는 왼손이 위로 가도록 잡는다.
제사는 흉사가 아니므로 평상시대로 한다.


3.이미지 형성과 관련한 효과로 다음이 설명하는 효과는 무엇인가?
선한 사람이 머리가 우수하면 지혜로운 사람으로 보이고,
이기적인 사람이 머리가 우수하면 교활한 것으로 해석된다.

① 초두효과
② 맥락효과
③ 후광효과
④ 최근효과
⑤ 부정성효과
해설
맥락효과에 대한 설명이다. 처음 인지된 이미지가 이후 형성되는 이미지의 판단 기준이 되고,
전반적인 맥락을 제공하여 인상형성에 영향을 주게 되는 효과이다.


4. 다음 중 DISC가 분류하는 인간행동 유형의 핵심요소 4개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안정형(Steadiness)
② 주도형(Dominance)
③ 직관형(Intuition)
④ 사교형(Influence)
⑤ 신중형(Conscientiousness)
해설
직관형(Intuition)은 MBTI의 4가지 선호 경향 중 하나(인식기능 : 감각 VS 직관)에 해당한다.


5. 효과적인 주장을 위한AREA 법칙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주장-우선 주장의 핵심을 먼저 말한다.
② 이유-주장의 근거를 설명한다.
③ 증거-주장의 근거에 관한 실례나 증거를 제시한다.
④ 합의-제시된 주장에 대한 합의를 한다.
⑤ 주장-다시 한 번 주장을 되풀이함으로써 자신의 주장을 확고히 한다.
해설
AREA의 법칙이란 주장(Assertion)-이유(Reasoning)-증거(Evidence)-주장(Assertion)으로 효과적인 주장을 위한 법칙이다.


MODULE B
1. 고객 상담 화법의 종류와 그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YA 화법 : Yes-And 화법으로 상대방의 칭찬을 받아들인 다음 바로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하셔야 한다고 설득하는 방법이다.
② 부메랑화법 : 고객에게 지적받은 특성을 오히려 서비스의 장점 또는 특징이라고 주장하는 방식이다.
③ 레이어드화법 : 전하고자 하는 말을 의뢰나 질문으로 바꾸어 전달하는 방식이다.
④ 아론슨화법 : 부정과 긍정의 내용 중 부정적 내용을 먼저 말하고 긍정적 언어로 마감하는 방식이다.
⑤ 후광화법 : 유명인사나 긍정적인 자료를 제시하여 고객의 저항을 감소시키는 방식이다.
해설
YA 화법이란 상대방의 거절을 역이용하는 방식이다. 고객의 반론을 받아들인 다음 거절하는 이유를 역이용하여
바로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하셔야 한다고 반증하는 화법이다.


2. CRM의 실패원인으로 옳은 것은?
① CRM을 기술에 기반한 것이라 판단
② 기업중심 사고의 부족
③ 실무자층의 적절치 못한 지원
④ 관련 사업부서 간 협업
⑤ 데이터통합의 과대평가
해설
② 고객중심 사고의 부족
③ 최고경영자층의 적절치 못한 지원
④ 관련 사업부서 간 협업의 부족
⑤ 데이터통합의 과소평가


3. VOC 관리 시스템의 중요 속성이 아닌 것은?
①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의 품질을 신속하게 높이는 서비스의 즉시성
② 고객으로부터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 수집채널의 다양성
③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시스테의 통합성
④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 및 내부프로세스의 피드백
⑤ 컴플레인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단순 Skill 배양
해설
VOC는 단순하게 컴플레인을 무마시키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새로운 미래를 위한
Basic을 일구어 내는 가장 근원적인 수단이다.


4. 브로커와 에이전트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에이전트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협상을 돕고 이들 간의 거래 관계를 맺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② 판매에이전트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서비스 공급자만을 대행한다.
③ 브로커는 기업이나 고객 중 한 쪽을 대신해 기업과 고객 간의 거래를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④ 브로커는 구매자와 판매자를 지속적으로 대리한다.
⑤ 브로커는 자금 조달과 같은 거래에 따른 위험부담을 지지 않는다.
해설
① 브로커에 대한 설명이다.
② 판매에이전트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서비스 공급자만을 대행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 공급자의
상품을 취급하여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구매 에이전트의 경우도 유사하다.
③④ 에이전트에 대한 설명이다.


5. 코칭의 5가지 스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질문스킬
② 경청스킬
③ 감각스킬
④ 자기관리스킬
⑤ 확인스킬
해설
감각스킬이 아닌 직관스킬이다. 코치는 자신의 직관을 활용하여 코칭기술로 승화시키되,
생각하지 않고, 예측하지 않으며, 리드하지 않는다.


MODULE C
1. 서비스 패러독스가 발생하게 된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고객의 기대가 감소하여 발생하였다.
② 고객 스스로 서비스를 챙기는 셀프서비스가 증가하며 발생하게 되었다.
③ 개별화된 고객의 욕구가 증가하며 생겨났다.
④ 서비스가 생산되고, 전달되는 과정에서 인간 존중의 가치가 증가하여 발생하게 되었다.
⑤ 전문적으로 숙련된 서비스 제공자의 증가로 발생하였다.
해설
[서비스 패러독스의 발생원인]
·셀프서비스의 증가
·미숙련 근무자의 서비스 제공
·서비스 표준화 시스템
·기술기반 비인간적 서비스의 증가
·일부 기업의 월등히 좋은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의 기대 증가
·약속 불이행의 서비스 증가


2. 서비스 품질의 측정이 어려운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주관적인 개념이기에 측정이 어렵다.
② 객관적인 데이터 도출이 너무 용이하여 측정이 어렵다.
③ 서비스 품질의 측정은 고난이도의 측정 도구를 활용해야 하기에 측정이 어렵다.
④ 고객이 서비스 프로세스에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측정이 어렵다.
⑤ 서비스 품질이 우수한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따라하는 기업이 증가함으로 품질 측정은 무의미하다.
해설
② 객관적인 데이터 도출이 곤란하다.
③ 서비스 품질 측정 도구는 고난이도의 도구를 꼭 활용할 필요는 없다.
④ 고객은 서비스 프로세스 일부에 참여를 한다.
⑤ 서비스 품질이 우수한 사례;나 기업은 벤치마킹하기 쉽지 않다.


3. 다음 중 서비스 수요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서비스는 이질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 종류가 매우 제한적이다.
② 서비스 수요가 급격한 변동을 보일수록 수요예측은 어려워진다.
③ 수요량이 공급능력을 넘어서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익을 잃은 것이 되며 기회비용이 된다.
④ 서비스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어 공간 사이의 이동이 불가능하다.
⑤ 서비스는 재고의 저장이 불가능하며 아주 어렵다.
해설
서비스는 종류가 무한하며 매우 다양하고 진화한다.


4. 다음 사례에 적용 된 인사 고과 평가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김 대리는 이번 성과 평가 기간에 회사로부터 새로운 메일을 한 통 받았다.
김 대리 팀의 팀장인 박 부장에 대한 평가를 김 대리에게 하도록 하는 내용의 메일이며, 조직 통솔력, 의견 수렴도,
업무 할당 및 지시 능력, 부하 육성 능력, 솔선수범, 고충 처리 능력 등이 평가 항목으로 있어 점수를 매기도록 되어 있었다.

① 부하 직원의 참여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② 상사가 부하 직원에게 보복할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③ 평가 실시가 용이하며, 직계상사가 부하 직원을 잘 알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④ 부하 직원이 직속 상사를 평가한 것이므로 상사의 입장에서는 호의적이지 않을 수 있다.
⑤ 부하 직원이 본인이 좋아하는 상사에게만 좋은 평가를 주는 인기투표의 가능성이 있다.
해설
사례의 평가 방법은 부하평가(상향식 평가)에 대한 것이므로 상사에 의한 고과평가에 대한
설명인 보기 ③은 옳지 않은 내용이다.


5. 다음 전략적 상황분석에 의한 SWOT 전략수립방법 중 사례와 잘 연결된 전략은?
가. 미국 최대 서적 체인점인 반즈앤노블은 최근 디지털 컨텐츠 시장의 급신장으로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려고 한다. 그러나 온라인 시장에서의 낮은 인지도와 고객 DB의 열세로 아마존이
독점하고 있는 현재 온라인 시장을 잠식하기에는역부족이다.
나. 삼성전자는 휴대폰 시장의 선도기업이다. 최근 시장 수요가 감소되고 후발 주자의 거센 추격으로
위협을 받고 있다. 특히 중국업체 중 화웨이, 레노버의 저가 가격공세가 거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는 2020년 비전달성을 위해 내년 매출목표 10%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 에쓰오일은 국내 4대 정유회사 중 하나이다. 지속되는 수요부진과 원유가격의 영향으로 매출 및
수익이 감소하고 있다. 최근 최대 주주인 사우디아람코의 적극적인 투자지원에 힘입어 저부가제품 생산
구조에서 고부가제품 생산구조로 바꾸고 ODC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① 가:시장 침투 전략 / 나:시장 기회 선점 전략 / 다:제품 다각화 전략
② 가:시장 기회 선점 전략 / 나:시장 침투 전략 / 다:전략적 제휴 전략
③ 가:제품 다각화 전략 / 나:시장 침투 전략 / 다:시장 기회 선점 전략
④ 가:전략적 제휴 전략 / 나:시장 침투 전략 / 다:제품 다각화 전략
⑤ 가:전략적 제휴 전략 / 나:시장 기회 선점 전략 / 다:제품 다각화 전략
해설
가. 전략적 제휴 전략(OW 또는 WO 전략)
나. 시장침투전략(TS 또는 ST 전략)
다. 제품다각화 전략(OS 또는 SO 전략)


SMAT 모듈별 커리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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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순서 강의명 강의수
Module
A
1 Module A OT 1
2 1장 비지니스 에티켓, 매너 (1) 1
3 1장 비지니스 에티켓, 매너 (2) 1
4 1장 비지니스 에티켓, 매너 (3) 1
5 1장 비지니스 에티켓, 매너 (4) 1
6 2장 이미지 메이킹 (1) 1
7 2장 이미지 메이킹 (2) 1
8 2장 이미지 메이킹 (3) 1
9 3장 고객심리의 이해 (1) 1
10 3장 고객심리의 이해 (2) 1
11 3장 고객심리의 이해 (3) 1
12 3장 고객심리의 이해 (4) 1
13 4장 고객 커뮤니케이션 (1) 1
14 4장 고객 커뮤니케이션 (2) 1
15 4장 고객 커뮤니케이션 (3) 1
16 4장 고객 커뮤니케이션 (4) 1
17 5장 회의 기획과 의전 실무 (1) 1
18 5장 회의 기획과 의전 실무 (2) 1
19 5장 회의 기획과 의전 실무 (3) 1
20 5장 회의 기획과 의전 실무 (4)[완강] 1
합계 20
Module
B
1 Module B OT 1
2 서비스 세일즈의 이해와 전략 1
3 서비스 세일즈 성공법칙 1
4 고객유형 및 고객상황별 상담기법 1
5 MOT 분석 및 관리 1
6 고객 관계의 이해 1
7 고객 관계 관리의 이해 1
8 고객 경험 관리의 이해 1
9 고객 포트폴리오 관리와 고객가치측정 1
10 VOC관리 시스템 1
11 Complain의 이해 1
12 Complain의 대응원칙 및 해결방안 1
13 서비스유통 경로의 이해 1
14 서비스유통 경로의 설계 1
15 서비스유통 촉진 및 물리적 환경 이해 1
16 성인교육과 성인학습의 이해 1
17 교육훈련 1
18 코칭과 코칭스킬 1
19 리더쉽과 멘토링 및 내부마케팅 1
20 모의고사 [완강] 1
합계 20
Module
C
1 Module C OT 1
2 서비스 산업의 개념 1
3 서비스 경제의 이해 및 유형별 서비스의 이해 1
4 서비스 패러독스와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1
5 서비스 프로세스 1
6 서비스 프로세스 연구개발 1
7 서비스 품질의 이해 및 측정 1
8 서비스 수요관리 및 공급 계획 1
9 수요와 공급관리 및 대기 관리 1
10 가격관리, 수율관리 및 기대관리 1
11 Part4 인적자원 관리의 이해 1
12 서비스 인력평가, 보상, 직무평가 1
13 노사관계관리 1
14 서비스인력노동생산성관리 1
15 고객 만족 경영과 전략 1
16 경영 전략과 분석, 경쟁 우위 전략 1
17 서비스 마케팅과 동태적 전략 1
18 SMAT 모듈 C 모의고사 [완강] 1
합계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