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손해평가사 동차 합격후기
합격하신분들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내년을 기약하시는 분들에게는 진정으로 응원합니다.
다른 자격증보다 손해평가사라는 자격증은 좀 특별한 의미가 있는것 같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 진로도 다른 자격증과 다르게 약간 공직활동 아님 봉사활동? 처럼 보이는 업종이라 생각합니다.
우선 시험 관련해서 말씀드리면 1차의 경우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다른 자격증과 크게 다르지 않아보입니다.
하지만 2차의 경우 여타의 자격증과 완전히 다르게 진행됩니다.
바로 논술형 계산문제라는 것이죠~
저도 처음에는 다른 시험과 마찬가지로 독학으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다른 자격증 시험에서도 독학으로 어느정도 성과를 얻었기 때문에 자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처음 1개월이 지나고 저는 완전히 멘붕에 빠졌습니다.
이론서 한권을 정독으로 다 읽고나서 처음 들은 생각은 이게 무슨 말인지 이해가 전혀 않된다는 것입니다.
이해도 안되는 내용을 가지고 계산문제를 적용하려하니 더이상 진도를 나가는게 의미가 없다는것을 알았습니다.
그만둘까 하는 마음도 생겼습니다.
이 자격증은 혼자서 할 수있는 시험이 아니구나 라는 생각에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가장 평판이 좋은 시대에듀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시대에듀 교수님들 강의를 들어면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도전하였습니다.
1차 과목의 경우 가장 좋았던 것은 과목 자체가 그리 어렵지는 않았지만 방대한 양의 공부양(특히 재배학)을 교수님의 길라잡이로 핵심만 요약해서 공부할 수 있어
2차 시험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2차 주관식 시험인데 여기서 교수님의 강의가 반드시 필요한 영역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혼자 이론서를 공부할 때와 교수님의 강의를 들어면서 공부하는것의 가장 차이점은 효율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론서 내용만 암기하고 이해한다고 해서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니었습니다.
분명히 내용은 다 이해를 했는데 계산문제는 전혀 풀리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였습니다.
이론서 내용을 계산문제로 녹여내는 능력이 이 시험의 당락을 좌우하는것 같았습니다.
이론서 따로 계산문제 따로 가 아니라 이론서의 내용을 계산문제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해주신 효율적인 교수님의 노력으로
배가 산으로 가는 시간낭비를 줄였다고 생각합니다.
뿐만아니라 핵심요약정리, 모의고사 문제 등 다른 강의 채널에서 볼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고 풍부하게 준비해주셔서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자신있게 풀 수 있는 능력을 키웠던것 같습니다.
손해평가사라는 시험은 앞으로도 다양한 응용문제가 나올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에 주어진 시간내에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다양한 연습문제를 많이 접하셔야합니다.
수험자를 위해서 많은 학습자료를 준비를 해주신 시대에듀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