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는 부동산을 전공한 사람으로 24년도 공인중개사를 취득하고 바로 감정평가사 준비를 하였습니다.
준비기간은 공인중개사 시험 직후이나 학교 수업 등으로 사실상 4개월 정도 준비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전공자이고 공인중개사를 취득한 상태였기 때문에 민법, 감관법, 부원론에 대한 부담은 적었습니다. 다만 과락율이 높은 경제학이나 회계학의 경우 많은 공부가 필요한 만큼 인강 없이는 어려울 것 같았습니다.
시대에듀 강의를 수강하며 경제학과 회계학과 더불어 나머지 3과목도 수강하였습니다.
공부법
1. 경제학의 경우 시험에 필요한 논점만 설명해주시면서 어떤 부분에서 출제되었는지를 설명해주셨습니다. 또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과 그래프를 직접 그리면서 자세한 설명해주셨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개념서를 최대한 익혔고, 기억이 안 나는 부분은 다시 인강을 들어 다시 이해하는 등 반복을 하였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경제학 학습방법은 전체적으로 2회독 3회독 후 바로 기출문제로 접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념서로 봤을 때 이해되었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기출문제에서는 어떻게 풀어야 할지 감도 안 오는 경우가 대다수이기에 가능한 빨리 기출문제로 들어가는 것을 추천드려요. 기출문제의 경우 풀이법이 잘 나와있으나 풀이를 보더라도 이해 안 되는 부분은 강의를 통해서도 충분한 설명을 해주시니 강의를 참고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회계학의 경우 저는 양소이 세무사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어려운 회계 내용도 쉽게 설명해주시고 어떤 논점으로 접근하면 되는지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 등등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회계학도 경제학과 마찬가지로 3회독 하고 최대한 빨리 기출로 들어가는 것을 추천드려요. 교재에 수록된 기본 예제는 당연히 다 풀어야 합니다..기초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다 풀 수 있어야 하고 중간중간 문제 역시 강의와 함께 이해하도록 풀 정도가 된 다음 종합 기출문제를 푸는 것을 추천드려요.
3. 감관법의 경우 책의 내용은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시중에 판매하는 감관법 체계도 하나 구입해서 같이 보면 좋습니다. 감관법 체계도만 봐도 내용이 많기 때문에 체계도를 숙지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공인중개사 준비 당시 제 시행착오를 말씀드리면 체계도 없이 공부할 경우 흐름을 읽기 어려워 내용을 아무리 보더라도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체계도를 꼭 구입하셔서 그것을 기반으로 숙지하고 시간이 된다면 본교재를 통해 학습하고, 최근 기출된 문제는 교재에 수록되어 있으니 그걸 기반으로 학습하고 2회 이상 출제된 부분에 대해서 암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공인중개사 감관법 모두 지엽적으로 내고 있다보니 핵심적인 부분을 숙지하셨다면 지엽적인 부분도 읽어보시면서 내용 숙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지엽적인 부분은 암기보다는 눈에 익혀두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외울게 정말 많거든요...)
4. 민법은 김지안 법무사님 수강하였습니다. 강의력이 너무 좋으셔서 귀에 쏙쏙 박혔습니다. 이해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특히 어디서 기출이 자주 되었고 무엇이 논점인지 딱딱 체크해주셔서 어려움이 없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5. 부원론은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은 4과목을 우선 공부하고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종합적인 내용입니다.. 부원론도 감관법과 마찬가지로 지엽적으로 내는 추세라 전략과목으로 하는 경우 2차랑 같이하면 도움이 될 것 같으나 60점만 넘기는 걸 목표로 하신다면 교재의 내용으로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