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교육 ‘시대로’, 채용 면접트렌드의 변화 AI면접 Win시대로 눈길
- 작성일 :
- 2019-07-11
채용 면접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일반적인 면접 형식에서 벗어나 인공지능 면접을 채택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는 추세다.
현재 대기업/중소기업/공사•공단/제약업계/금융권 등에서 점차 확대 실시되고 있고, 지난 달, 육군 역시 간부 선발과정에서 AI면접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종합교육기업 (주)시대교육 시대고시기획은 AI면접에 효과적으로 준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리기 위해 AI면접 전문 브랜드 "시대로(SiDAERO)"를 출범하고 지난 달 모의 면접 상품을 오픈했다.
시대에듀에서 오픈된 윈시대로의 모의면접은 22년간 축적된 인적성 출판 경험으로 완성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성•면접•게임 등 과정의 반복 연습과 난이도별 연습을 할 수 있게 구성되었다.
시대로의 모의면접단계는 면접의 기본적인 질문인 자기소개, 지원동기 등을 영상으로 촬영 및 재생하여 점검하는 기본질문 > 면접자의 판단에 따라 기본 인성과 가치관, 태도 등을 확인하는 인성검사 > 제시된 특정 상황에서 면접자가 어떠한 답변을 할 것인지를 영상으로 촬영하는 상황제시형 질문 > 다양한 게임을 통해 면접자의 기본적인 능력을 다각도로 분석 및 판단 하는 AI게임 > 인성검사를 기반으로 면접자 개개인에 맞춘 질문으로, 면접자의 성향 및 심층 인성을 영상 촬영하는 심층구조화 질문 > 기본적인 적성검사를 통해 언어력, 수리력, 추리력 등을 5가지 영역으로 분석 및 판단하는 적성검사 > 면접자의 기본 상식/지식을 다양한 영역으로 점검하는 상식테스트 총 7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취업준비생들은 이러한 모의학습을 통해 ‘시대로(SiDAERO)’만의 상세하고 확실한 분석으로 평소 말하기 습관, 자주 쓰는 긍정적•부정적 단어 파악 등을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합격 자신감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의 면접은 면접관들의 편견이나 주관 등을 완벽하게 배제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어 우수한 인재를 놓치는 경우가 있었으나 인공지능 면접은 모든 지원자가 동일한 기준으로 기본 인성과, 성향, 업무능력등을 평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면접보다 공정성, 신뢰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AI면접이 정착되면 평가의 공정성 증대는 물론 시간과 예산의 절약, 지원자 편익 증진 등의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 앞으로는 AI면접을 채택하는 기업들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시대로가 제공하는 AI면접 상품 및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s://www.sdedu.co.kr/winsidaero/mainpage)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게시글 관련 도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