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정보
시험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출제 범위 | 출제 기본방향 | 난이도 |
---|---|---|
발달심리학의 기초적인 내용과 주요 발달 영역에 대한 문제 출제 |
청소년상담사 직무에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 |
일반적인 교재에 수록된 내용을 기준으로 과년도 난이도 수준과 유사하게 출제 |
출제 범위 | 출제 기본방향 | 난이도 |
---|---|---|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의 균형을 유지하여 출제 |
유사과목인 ‘상담이론’과 중복될 수 있는 문제는 지양하고, 집단상담 과정 및 실무와 관련된 문항 출제 |
과년도 경향을 고려하여 문항유형 및 난이도를 배분 |
출제 범위 | 출제 기본방향 | 난이도 |
---|---|---|
심리측정의 기본 개념, 검사의 선정과 시행, 인지적 검사, 정의적 검사, 투사적 검사 등에 관해 종합적으로 출제 |
심리측정의 개념, 검사의 선정과 시행, 지능검사 및 투사검사 등의 실시, 채점, 해석 등에 관해 출제 |
기출문제의 난이도 수준 및 유형과 유사하게 출제 |
출제 범위 | 출제 기본방향 | 난이도 |
---|---|---|
청소년 상담의 기초, 이론적 접근, 실제 등 정해진 출제 범위 내에서 출제 |
기본적으로 숙지하여야 할 상담이론의 기본 개념 및 응용능력을 평가 |
과년도 유형과 상, 중, 하 난이도를 고려하여 출제 |
출제 범위 | 출제 기본방향 | 난이도 |
---|---|---|
학습의 개념, 다양한 학습이론, 동기와 학습 등을 망라하는 문제를 출제하되, 각 영역별로 고루 출제 |
학습이론의 기초적인 지식 유무를 평가하되, 학습의 기초 개념, 학습이론 및 적용에 관한 내용을 중점으로 출제 |
변별도 높은 문제를 구성함으로써 수험자의 능력 차이를 변별 |
출제 범위 | 출제 기본방향 | 난이도 |
---|---|---|
청소년 심리와 문화, 문제와 보호, 인권과 참여, 복지, 환경 등에 대하여 출제 |
청소년 관련 제반 이론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 관련 제반 실제에 대한 이해 평가 |
긍정형, 부정형, 합답형을 고루 출제하여 문제 난이도를 설정 |
출제 범위 | 출제 기본방향 | 난이도 |
---|---|---|
수련활동의 이해, 프로그램, 지도, 수련활동 기관 여건과 환경의 범위에서 출제하되 기초분야 및 응용분야를 적절히 고려하여 출제 |
청소년 수련활동 과목의 전 범위가 고루 포함될 수 있도록 출제 |
기초 문제와 응용문제를 고루 출제, 예년 수준을 고려하여 상, 중, 하 난이도를 골고루 배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