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출판연구소에서 분석한 임상심리사 2급 실기 기출예문입니다.
-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관계에서 제시되는 일반적인 윤리적 지침을 5가지 기술하시오.
1. 전문가로서의 태도
상담심리(상담자)는 자기 자신의 교육과 수련, 경험 등에 의해 준비된 범위 안에서 전문적인 서비스와 교육을 제공한다.
상담심리사는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인정하고 교육이나 훈련, 경함을 통해 자격이 주어진 상담활동만을 한다.
2. 성실성
상담심리사는 자신의 신념체계, 가치, 제한점 등이 상담에 미칠 영향력을 자각하고, 내담자에게 상담의 목표, 기법, 한계점,
위험성, 상담의 이점, 자신의 강점과 제한점, 심리검사와 보고서의 목적과 용도, 상담료 지불방법 등을 명확히 알린다.
3. 사회적 책임
상담심리사는 사회의 윤리와 도덕기준을 존중하고, 사회공익과 자신이 종사한 전문직의 바람직한 이익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4. 인간권리와 존엄성에 대한 존중
상담심리사의 일차적 책임은 내담자의 복리를 증진하고 존엄성을 존중하는 것이다.
5. 정보의 보호
상담심리사는 사생활과 비밀유지에 대한 내담자의 권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할 의무가 있다.
-
집단의 일반적인 치료요인을 5가지 기술하시오.
1. 희망의 고취
집단은 집단성원들에게 문제가 개선될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주는데, 이때 희망 그 자체가 치료적 효과를 가질 수 있다.
2. 보편성
참여자 자신만 심각한 문제, 생각, 충동을 가진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자기와 비슷한 갈등과 생활경험,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위로를 얻는다.
3. 정보전달
집단성원들은 집단상담자에게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자신의 문제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며, 동료 참여자에게서
직 · 간접적인 제안, 지도, 충고 등을 얻는다.
4. 사회기술의 발달
집단성원으로부터의 피드백이나 특정 사회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해 대인관계에 필요한 사회기술을 개발한다.
5. 대인관계학습
집단성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대인관계에 대한 통찰과 자신이 원하는 관계형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질 수 있으며,
대인관계 형성의 새로운 방식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장이 된다.
-
내담자의 반응을 해석할 때의 주의사항을 5가지 쓰시오.
1. 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조심스럽게 실행한다.
2. 내담자의 성격을 파악하지 못한 경우 또는 해석에 대한 실증적인 근거가 없는 경우 해석을 삼간다.
3. 상담 초기에는 감정의 반영, 상담 중기에는 명료화와 직면, 상담 후기에는 구체적인 해석의 과정을 거쳐 해석이 전개되도록 한다.
4. 즉각적인 해석이나 충고적인 해석을 삼가며, 모순은 지적하지 않는다.
5. 가급적 내담자가 스스로 해석을 내리도록 인도한다.
-
보기의 내용에 제시된 내담자 'A'군과 'A군의 어머니'의 호소문제에 대한 치료적 개입으로서 인지적 · 정서적 · 행동적 요소들을 토대로 한 개략적인 치료방향에 대해 제언하시오.
올해 15세로 중학교 3학년인 A군은 평소 학교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며, 거의 매일 아침 등교시간마다 학교가기를 거부하고 있다. A군은 학교에서 아이들이 자신과 놀아주기는커녕 괴롭히고 따돌린다면서, 학교에 가는 것이 죽고 싶을 만큼 싫다고 불평을 늘어놓았다. A군은 또래 아이들에 비해 골격이 크고 당당한 체구이며, 어려서부터 태권도를 좋아하여 현재까지 도장에 다니고 있다. 그러나 A군은 중학교에 진학한 이후 성적이 최하위권으로 떨어졌으며, 현재 A군의 담임선생님은 최근 실시한 집단지능검사의 결과와 함께 A군의 일반계 고등학교 진학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A군의 어머니에게 알려주었다고 한다. A군의 어머니는 자신의 아들이 담임선생님의 이야기처럼 고등학교 진학이 어려울 만큼 심각한 상태인지, A군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앞으로 A군을 어떠한 방식으로 훈육해야 할 것인지 등의 문제를 호소하고 있다. 심리평가를 위해 A군과 A군의 어머니가 내원했을 때, A군은 무표정한 표정에 약간 어눌한 말투를 보였으며, 발음도 부정확했다. 또한 대답하는 것을 귀찮아하는 듯 매우 짧은 답변으로 일관했으며, 자신의 문제들을 쉽게 포기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1. 인지효과
상담자는 내담자가 뭔가 잘못 생각하거나 현실을 왜곡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고 내용상의 왜곡으로는 내담자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왜곡, 특정한 상황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왜곡, 특정한 관계에서 다른 사람의 역할에 대한 왜곡 등으로 나타난다.
예컨대 A군이 학교가기를 거부하는 것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무기력과 함께 자기패배적인 신념에서 비롯된다.
상담자는 A군의 비합리적 · 비생산적 신념을 합리적 · 생산적인 것으로 바꾸도록 해야 한다. 즉, "나는 실패할 것이다" 또는
"어떤 사람도 나를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를 "나는 할 수 있다. 최선을 다해 성공할 것이다" 또는 "세상의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하지는
않을 것이며, 그것으로 세상이 끝나지도 않을 것이다"등의 긍정적인 말로 대체하도록 지시한다.
2. 정서효과
상담자는 A군을 압박하는 문제들에 대해 논의하며, A군의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선행사건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예를 들어, A군은 자신이 주위의 친구들에게 관심과 인정을 받아야 하며, 친구들이 자신과 놀아주기를 바라고 있다.
이것은 곧 A군의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것으로서, 다른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행동해 주기를 바라지만,
이는 사실상 실현 불가능한 일인 것이다. 상담자는 A군에게 인강은 누구나 자기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힘만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요구하거나 강요할 수 없다는 점을 인식시켜야 한다. 즉 "그들이 내게 무관심하다고 해서 내가
그들을 미워할 필요도 나 스스로 우울해 할 필요도 없다"는 점을 인식시켜야 한다.
3. 행동효과
상담자는 A군의 비생산적인 습관을 제거하기 위해 새로운 행등의 시도를 요구하여 새로운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내담자 스스로 이미 합리적인 사람임을 의식적으로 연출하도록 하여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행동할 것을 지시해야 한다.
상담자는 A군의 행동 변화를 위해 내적 언어의 상호작용, 인지구조, 행동 및 결과를 포함하는 연속적 중재 과정으로서 자기관찰, 자기대화,
자기교습으로 이어지는 3단계 행동 변화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A군으로 하여금 자신의 부적응적인 행동 양상을 파악하도록 하여
적응적인 행동으로 바꾸도록 도와야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A군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면서 더욱 열심히
노력하려는 모습을 보이게 될 것이다.
[참고] 이 문제는 완전한 복원이 이루어지지 않아 실제 문제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보기의 사례와 관련하여 행동수정의
원리 3가지를 제시하고 설명하라는 문제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행동수정의 원리는 학자마다 혹은 교재마다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으며,
그것이 정확히 3가지로 규정되어 있지도 않다는 사실을 염두에 둘 때 신빙성이 결여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전 연도의 기출복원문제를 참고하여 문제를 복원하였습니다.
-
심리평가 보고서를 작성할 때 심리검사 결과와 생활사적 정보를 통합하는 중요한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1. 객관적 검사나 투사적 검사로 제시되는 심리검사는 내담자의 검사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과
현재의 상태를 표출하지만, 이는 내담자의 반응에 의한 주관적인 정보에 불과하다.
2. 반면, 상담자가 관찰자 또는 치료자로서 수집하는 내담자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정보, 생활사적 · 발달사적 정보, 다양한 기록자료 등은
내담자의 심리적 상태를 파악하는 데 유효한 객관적인 정보에 해당한다.
3. 주관적인 정보와 객관적인 정보는 서로 통합됨으로써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내담자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진단 및 평가가 가능하다.
따라서 내담자의 심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심리검사의 결과와 생활사적 정보를 통합해야 한다.
-
MMPI-2 검사 결과 '척도 1 Hs'가 상승한 경우 내담자의 성향이나 상태를 3가지 기술하시오.
1. 자신에게 어떤 신체적인 병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와 같은 병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을 조종하고 지배하려고 한다.
2. 모호한 신체적 증상에 과도하게 집착하고, 자기중심적 · 자기도취적으로 불평과 요구사항이 많으며, 냉소적 · 부정적 · 비관적이다.
3. 심리적 및 신체적 치료에 대한 예후가 좋지 않으며, 어떠한 해결책에 대해서도 거부적이고 치료를 중단하는 경향이 있다.
-
로샤 검사 결과를 엑스너(Exner)방식으로 채점하고자 한다. 질문을 통해 탐색해야 할 내용을 3가지 기술하시오.
1. 반응영역 및 발달칠 - "수검자의 주된 반응이 어느 영역에 대해 일어나고 있는가?", "반응영역에서 발달수준은 어떠한가?" 검사자는
수검자의 반응영역 자체를 평가하는 동시에 그와 관련된 인지적 활동을 평가한다. 반응영역에 대한 평가는 전체반응(w), 흔한 부분반응
또한 보통 부분반응(D), 드문 부분반응 또는 이상 부분반응(Dd), 공백반응 또는 간격반응(S)으로 기호화하며, 발달질에 대한 평가는
통합반응(+), 모호- 통합반응(v/+), 보통반응(o), 모호반응(v)으로 기호화한다.
2. 결정인 - "반응하기 위해 잉크반점의 어떤 부분이 사용되었는가? ","반응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친 반점의 특징은 어떠한가?"
검사자는 수검자가 왜 그렇게 보았는지를 형태, 운동, 유채색, 무채색, 음영, 형태차원, 쌍반응 및 반시반응 등 7가지 범주의 차원에서 평가한다.
3. 형태질 - "반응이 잉크반점의 특징에 얼마나 부합하는가?"
검사자는 수검자가 사용한 반점 영역의 형태가 지각한 대상의 형태와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를 평가한다.
우수-정교한(+), 보통의(o), 드문(u), 왜곡된(-)기호화한다.
-
아동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진단에서 성인과 차별되는 외상적 사건에 대한 재경험의 특징적 준거 3가지를 제시하시오.
1. 심상, 사고 또는 지각을 포함하여 사건에 대한 고통스러운 기억이 반복적이고 집요하게 회상된다.
특히 아동의 경우 외상의 주제나 국면이 반복적인 형태의 놀이 반복적인 형태의 놀이로 표출될 수 있다.
2. 사건에 대한 반복적이고 고통스러운 꿈을 꾼다. 특히 아동의 경우 내용을 알 수 없는 무서운 꿈을 꾸기도 한다.
3. 경험 재현의 느낌, 환상, 망상 그리고 해리성 환각 재현의 삽화들을 포함하여 외상적 사건이 마치 되살아나는 듯한 행동이나 느낌을 가진다.
특히 아동의 경우 외상 특유의 재현이 나타날 수 있다
-
엘리스(Ellis)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의 유형을 5가지 제시하시오.
1. 인간은 주위의 모든 중요한 사람들에게서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2. 인간은 모든 면에서 반드시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3. 어떤 사람은 악하고 나쁘며 야비하다. 따라서 그와 같은 행위에 대해서는 반드시 준엄한 저주와 처벌이 내려져야 한다.
4. 일이 내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은 끔찍스러운 파멸이다.
5. 인간의 불행은 외부 환경 때문이며, 인간의 힘으로는 그것을 통제할 수 없다.
6.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상존하므로, 그것이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 항상 유념해야 한다.
7. 인생에 있어서 어떤 난관이나 책임을 직면하는 것보다 회피하는 것이 더욱 쉬운 일이다.
8. 인간은 타인에게 의지해야 하며, 자신이 의지할만한 더욱 강력한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9. 인간의 현재 행동과 운명은 과거의 경험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되며, 인간은 과거의 영향에서 결코 벗어날 수 없다.
10. 인간은 다른 사람의 문제나 곤란에 대해 항상 신경을 써야 한다.
11. 인간의 문제에는 항상 정확하고 완전한 해결책이 있으므로, 이를 찾지 못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