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특징
365일 우리 집 책상 위에 찾아온 문해력 교실
하루 한 장, 하루 한 발씩 앞서 가는 문해력 습관
모든 학습의 기초는 문해력이고, 문해력의 기본은 어휘다. 『초등 표현 어휘 확장 공식 365』에는 말과 글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어 주고,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표현 어휘’ 365가지를 담았다. 접두사와 접미사는 어휘 확장을 돕고, 조사와 의존명사는 단어와 문장의 구조 및 관계의 이해를 도우며 부사를 비롯한 표지어는 글의 흐름과 논리를 파악하고 표현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담 없이, 자연스럽게 형태소를 인식하며 어휘의 깊은 이해를 통해 또래보다 한 발 앞서 문해력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오늘 한 걸음’ 나아가는 어휘 실천 과제
명절, 절기, 국경일 등 배경지식까지 촘촘하게 챙긴 365일
일력을 넘길 때마다 표현 어휘와 함께 어휘를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오늘 한 걸음’ 과제를 수록하여 자연스럽게 문장 감각을 차근차근 쌓을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본인의 이야기를 통해 어휘를 오롯이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문장을 만들며 문해력도 기를 수 있다. 아울러 명절, 절기, 국경일 등 특별한 날에는 관련 배경지식도 함께 넓힐 수 있도록 짚었다.
도서 상세 이미지 & 목차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출판사 서평
매일매일 말과 글이 자라는 초등 필수 표현 어휘 365
긴 문장을 읽다가 도중에 길을 잃어버리는 아이,
미묘한 맥락이 어려운 아이를 위한 하루 5분 일력
어떤 단어는 뜻만 알면 거기서 끝나지만, 어떤 단어는 글을 깊이 이해하고 어휘를 넓혀 주는 힘이 있다. 접사와 조사, 표지어(부사 등)는 어쩌면 조금 낯설지도 모르지만 문장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존재다. 글의 구조를 이해하면 헷갈리기 쉬운 문맥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맥락을 통해 모르는 단어의 뜻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초등 표현 어휘 확장 공식 365』에는 이처럼 글의 짜임을 알려 주고, 단어의 역할을 밝혀 주고, 어휘를 확장하는 힘이 있는 특별한 단어를 골라 담았다.
23년 차 현직 초등학교 수석교사의 다정한 일일 어휘 수업
누구나 스스로 따라올 수 있는 쉽고 간단한 구성
『초등 표현 어휘 확장 공식 365』는 매일 일력을 넘기며 자연스럽게 어휘를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첫 번째, 오늘의 어휘를 읽는다. 모든 어휘에는 저자가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 쓴 사전적 의미를 덧붙여 놓았다. 신중히 가려 뽑은 핵심 어휘를 통해 자연스럽게 형태소를 인식하게 된다. 두 번째, 오늘의 어휘를 활용한 예시 문장을 읽는다. 아이들이 깊이 공감할, 실생활에 가까우며 있을 법한 문장이다. 읽을 땐 소리 내어 읽도록 지도해 보자. 어휘의 쓰임이 더욱 와닿을 것이다. 세 번째, ‘오늘 한 걸음’ 과제를 수행한다. 오늘의 어휘와 관련된 활동을 통해 한 걸음 더 앞서 나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직접 낱말을 만들고, 오늘의 어휘를 사용하여 나만의 이야기를 풀어 내면서 어휘를 오롯이 새길 수 있다.
매일 하루 5분, 우리 집 책상 위에 찾아온 작은 문해력 교실을 통해서 탁월한 어휘 확장 공식을 익혀 보자.
관련태그
일력,초등일력,문해력,어휘,표현어휘,접사,조사,표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