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에듀

수기작성하고 갤럭시탭 받자!

합격생이 알려주는 진짜 합격 수기

비전공자의 노무사 1차 합격의 비법

자격명 :
공인노무사
구분 :
합격후기
작성자 :
이*진
1. 들어가며: 비전공자의 강의 선택 기준
공인노무사 1차 시험은 개별적 근로관계법, 집단적 노사관계법, 민법, 사회보험법, 그리고 경영학개론의 5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만약 비전공자이시라면 과목의 세부내용을 알지 못 해도 이미 과목 이름을 듣는 것만으로 숨이 턱 막히고 진입장벽에 가로막힌 느낌이 드실 겁니다.
저 또한 법학, 경영학과 전혀 상관이 없는 인문계열 출신이라 배경지식이 아예 없었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 강의를 들어야 할 지 고민이 정말 많았습니다.

수험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찾아보니, 같은 1차라 하더라도 강의를 매 기수마다 추가로 사야하는 곳이 많아 금액적으로 상당히 부담이 되었고,
샘플강의를 들어봐도 비전공자에게 친절한 곳이 흔치가 않아서 어디를 선택해야 할 지 망설여졌습니다.
또한 대부분 현강을 녹화한 강의가 많아 강사님의 발음이 잘 안들리거나 길이가 지나치게 긴 경우가 많아서 더욱 더 선택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런 도중에 유튜브에서 김희향 노무사님과 인터뷰 형식으로 찍은 시대에듀의 영상을 보게 되었고, 온라인 강의 전문으로 오픈되는 곳도 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떠올려보니 예전에 유통관리사를 공부할 때 꽤나 만족스러운 교재가 있었는데, 그게 여기서 출판한 책이었더군요.
강의 소개 페이지에 들어가보니, 과목과 기수 구분 없이 1차의 모든 단계를 아우르는 합리적인 강의 가격,
영어 강의 및 교재 제공 혜택, 그리고 만족스러운 샘플 강의에 매료 되어 콜센터 상담을 거쳐 1차 프리패스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뭔가 광고 알바처럼 썼는데 광고가 아니라 정말로 이런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부분이 만족스럽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겠으나
배경지식이 전무한 비전공자, 그리고 인터넷 강의를 수강한 경험이 별로 없는 사람의 입장에서 시대에듀의 1차 하프패스는 꽤나 만족스러운 플랜이었습니다.



2. 시대에듀 강의 후기 및 과목별 전략


과목별로 분설하기 전에 먼저 공통적으로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강의 하나하나의 길이가 짧아서 수강 부담이 적었다는 점이었습니다.
길어도 1시간을 넘어가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굉장히 빠른 호흡으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흔히 말하는 '썰'이나 군소리 없이 수험 공부에 꼭 필요한 내용만 들어가 있어 집중도가 높았던 것입니다.
따라서 굉장히 여유롭게 공부했지만 기본이론 강의를 한 번 씩 더 들을 여유가 있었습니다.

또한 배수 제한이 없어서 심리적으로 여유롭게 강의를 수강할 수 있었고
이번에 불합격하면 교재만 가지고 공부할 수 있겠다 싶을 정도로 교재가 굉장히 짜임새있게 쓰여서 만족스러웠습니다.
기출 표시가 되어 있고 중요한 부분은 하이라이트 처리가 되어 있어서 복습할 때 굉장히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기출 문제집의 상세한 해설이 공부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하에서는 과목별 전략을 위주로 느낀점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동법 (김희향 노무사님) - "전략과목으로 강사님을 그대로 따라가 고득점을 노리자!"
김희향 노무사님의 강의는 가히 바이블에 가깝습니다.
형광펜을 어떻게 칠해야하고 판례는 어느 부분을 읽어야하는지 처음부터 모두 가르쳐주시는데 그대로 따라가면 1차는 무난히 합격입니다.
교재에는 2차 공부에 필요한 판례들도 다수 수록되어 있어서 강약조절이 필요합니다.
비전공자라면 판례를 읽는 것도 굉장한 부담이 되는데 키워드 위주로 강약조절을 굉장히 잘 해주셔서 많은 양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암기할 수 있었습니다.

공인노무사 1차는 민법과 사회보험법에서 점수가 낮게 나올 확률이 높아서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노동법으로 점수를 끌어올려야 하는데
이해와 키워드를 기반으로 한 강의를 통해 무난하게 고득점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이론 강의를 반복해서 듣고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한다면 좋은 전략이 될 것입니다.


(2) 민법 (박기인 교수님) - "판서를 위주로 암기하며 판례 문제에 대비하자!"
대학교에서나 들을 수 있을 법한 정석적인 강의 스타일이 인상 깊었습니다.
민법은 양도 굉장히 방대하고 생전 처음 들어보는 용어들이 대거 등장하기 때문에 얼렁뚱땅 넘어가면서 공부하면 과락을 면치 못 합니다.
박기인 교수님은 용어의 뜻부터 시작해서 실생활에서 그 용어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다양한 예시를 통해 설명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교수님 특유의 초 정밀한 판서가 아주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교수님이 칠판에 적는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고 그 내용을 복습을 하면서 교재를 읽으니 이해가 쏙쏙 되었습니다.
채권법부터 난이도가 올라가서 어려움을 겪긴 했지만 반복 수강하니 전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양이 많아 이해와는 별개로 채권법 부분에서 암기가 살짝 힘들었고
최근에는 판례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보니 시험장에 들어섰을 때 생소한 내용이 눈에 띄어 조금 어려웠습니다.
조금 후하게 쳐서 70점 정도를 기대했는데 60점이 나와서 약간 아쉽습니다.

민법은 기본이론 강의를 반복 수강하고 교재를 상세하게 읽는 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비전공자라면 민법에서 많이 가로막힐 텐데 이해가 잘 안 되더라도 일단 판서를 따라 적고 내용을 암기해보세요.
그러면서 기본이론 강의를 여러 번 다시 듣는다면 이해가 안 되던 부분도 이해가 되기 시작할 겁니다.


(3) 사회보험법 (이윤형 노무사님) - "휘발성이 강한 과목, 특강을 적극 활용하자!"
사회보험법은 아무런 논리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숫자들이 많이 나와 휘발성이 매우 강한 과목입니다.
'몇 개월', '몇 분의 몇을 지급한다' 이런 내용이 거의 전부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그 숫자를 외워야 하는 경우가 아주 많이 생깁니다.
두문자 같은 통상적인 암기 비법이 통하지 않는 영역인 것인데 솔직하게 그냥 반복 노출 시키는 방법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기본이론 강의를 반복 수강할 필요까지는 없고 기본이론 강의에서 노무사님이 짚어주시는 포인트를 위주로 회독을 하는 게 좋은 전략이 될 듯합니다.

무엇보다 이윤형 노무사님의 사회보험법의 꽃은 특강입니다.
사회보험법 특성 상 판례보다는 조문 위주로 출제가 되는 경향이 있는데, 노무사님의 특강은 조문의 핵심 액기스만 모아서 컴팩트하게 정리합니다.
대략 1~4강에 한 챕터씩 정리하며 빠르고 정확한 암기를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교재 회독이 부담된다면 특강을 반복 수강하는 것도 좋을 전략일겁니다.
제가 사회보험법은 특히 어려워서 특강을 위주로 공부했는데, 과언이 아니라 특강만 제대로 들어도 면과락은 합니다.


(4) 경영학개론 (이근필 교수님) - "표준점수제 과목, 범위가 넓은 과목 특성상 넓게 공부하자!"
원래는 김성만 교수님이었지만 중간에 2인 체제로 바뀌어서 저는 이근필 교수님의 강의를 완강했습니다.
경영학개론은 원점수와 표준점수의 갭이 커서 고득점을 노리며 깊이 공부하기 보다는 넓은 범위의 테마들을 두루두루 공부하는 것이 낫겠다 싶어서
다른 과목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볍게 공부했고 점수도 그에 맞춰서 나왔습니다.

2차와 병행한다면 깊이있게 공부하는 것도 괜찮겠지만 단기간에 1차만 노린다면 이근필 교수님의 강의가 제격일 겁니다.
경영학개론도 양이 꽤 많은 편인데 넓은 범위의 여러 테마들을 빠른 시간에 훑어볼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3. 공인노무사 1차 시험평
시험장 분위기는 생각보다 가벼웠지만 모두들 일찍 오셔서 진중하게 공부를 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 시험 직전, 이근필 교수님이 강조한 공식들을 다시 한 번 외우고, 사회보험법 특강에서 빨간색으로 강조 되었던 부분을 한 번 더 훑어 보았습니다.
제가 세운 공부 전략 대로 노동법은 고득점, 민법은 면과락, 사회보험법과 경영학개론은 60점 이상만 나와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시험에 임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전략 대로 점수가 나와주었고 비전공자임에도 불구하고 1차에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민법은 생소한 판례가 많아 약간은 어려웠지만서도, 그걸 감안해도 다 풀고 검토할 시간이 40분 정도 남을 만큼 여유로웠습니다.

공인노무사 1차 시험이 다른 전문직 시험에 비해 합격률이 높은 편이라 난이도가 매우 낮다는 인식이 있는데
비전공자의 입장에서는, 전공자가 아닌 이상 1개월 공부해서 붙을 정도로 만만하게 볼 시험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진입하기 전에는 쉽다고 생각했는데 그 쉽다는 1차 시험마저 실상은 쉽지 않습니다. 2차가 아주 어려워서 그렇지 정말입니다.
사실 민법을 다 공부하는 것만 해도 1개월이 넘게 걸리며, 단기간 공부 후 면과락만 노리다가 한 과목 과락 때문에 불합격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따라서 모든 과목을 공부 할 때 면과락이 아니라 최소 점수를 60점으로 잡고 공부하는 게 좋고 (노동법은 전략 과목으로 80점 이상)
이미 시험 경험이 있는 유예생이나 법학에 자신이 있는 전공자가 아닌 이상 1~2개월 단기가 아니라 3개월 이상 기간을 넉넉하게 잡는 게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 기간 동안의 공부 속도를 높여주었던 게 바로 시대에듀의 강의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비전공자에다 공부머리도 없어서 처음에 진짜 어려웠는데 강의 도움을 참 많이 받았습니다.
노베이스를 상정하고 차근차근 가르쳐주신 덕분에 하나하나 잘 익힐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가르쳐주신 강사님들 좋은 강의 정말 감사드리고, 내년 2차 합격한 후에 다시 후기를 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게시글 관련 연관상품

2024 공인노무사 2차 하프패스Ⅱ

980,000원

2025 공인노무사 0원 환급반

1,950,000원

2025 공인노무사 마스터플랜반

1,480,000원

2025 공인노무사 1차 하프패스

930,000원

2023년 공인노무사 1차 기출해설 특강

무료

2024 SD에듀 EBS 공인노무사 2차 경...

28,000원 25,200원(10%↓)

강좌정보

닫기
  • 관련된 상품이없습니다.

    2024 SD에듀 EBS 공인노무사 2차 행...

    20,000원 18,000원(10%↓)

    강좌정보

    닫기
    • 관련된 상품이없습니다.

      2024 SD에듀 EBS 공인노무사 2차 노...

      38,000원 34,200원(10%↓)

      강좌정보

      닫기
      • 관련된 상품이없습니다.

        2024 SD에듀 EBS 공인노무사 2차 인...

        20,000원 18,000원(10%↓)

        강좌정보

        닫기
        • 관련된 상품이없습니다.

          2024 SD에듀 지텔프 코리아 공식지정 지...

          24,000원 21,600원(10%↓)

          강좌정보

          닫기
          • 관련된 상품이없습니다.

            2024 SD에듀 스피드 지텔프 레벨2

            22,000원 19,800원(10%↓)

            강좌정보

            닫기
            • 관련된 상품이없습니다.

              2024 SD에듀 EBS 공인노무사 1차 경...

              30,000원 27,000원(10%↓)

              강좌정보

              닫기
              • 관련된 상품이없습니다.

                2024 SD에듀 EBS 공인노무사 노동법 ...

                25,000원 22,500원(10%↓)

                강좌정보

                닫기
                • 관련된 상품이없습니다.

                  2024 SD에듀 EBS 공인노무사 1차 노...

                  33,000원 29,700원(10%↓)

                  강좌정보

                  닫기
                  • 관련된 상품이없습니다.

                    2024 SD에듀 EBS 공인노무사 1차 민...

                    34,000원 30,600원(10%↓)

                    강좌정보

                    닫기
                    • 관련된 상품이없습니다.

                      2024 EBS 특강 공인노무사 1차시험 7...

                      33,000원 29,700원(10%↓)

                      강좌정보

                      닫기
                      • 관련된 상품이없습니다.
                        연관된 모의고사 상품이 존재 하지 않습니다.